티스토리 뷰
목차
부모님을 찾고 싶었던 천재 소년
에반이라는 소년은 음악의 천재였으나 고아원에서 괴롭힘을 당하며 살고 있었다. 부모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말에 아이들은 그를 이상한 애로 여겨 괴롭히고 있는 것이었다. 아동 복지과에서 나온 직원인 리처드 제프리에게 자신은 고아원에 온 이후로 날짜를 전부 세고 있었으며 가족이 있기에 입양은 되고 싶지 않다고 했다. 제프리는 그에게 명함을 주며 언제든 연락하라고 말했다. 에반은 부모님이 자신을 찾지 않기에 직접 찾으러 가겠다고 결심하고 고아원을 떠난다. 자신이 음악을 연주하면 부모님이 듣고 찾아올 거라 믿고 있었지만 부모님이 길을 잃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자신이 들을 수 있는 음악은 부모님의 것이라고 생각했다. 도시를 떠돌던 에반은 들리는 모든 소음과 소리들이 하나의 합주처럼 들렸고 지휘를 하듯 팔을 흔들다 제프리가 준 명함을 떨어트려 잃어버리게 되었다. 그러다 아서라는 길거리에서 버스킹을 하는 아이를 만났고 아서는 자신들의 아지트로 데려가 위저드라 불리는 남자를 소개해주었다. 위저드는 아이들에게 버스킹을 시켜 모은 돈을 상납받는 인물이었고 에반의 재능에 크게 감탄하여 지나가던 트럭의 광고판에 붙어있던 어거스트 러시라는 예명을 지어주고 그를 버스킹을 시키려 했다. 하지만 에반은 돈만 밝히는 위저드에게 크게 실망했고 한편 에반을 찾으러 다니던 제프리는 우연히 위저드를 마주치고 그를 수상하게 여겨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들은 아지트를 습격했고 에반은 필사적으로 도망쳤다. 다시 고아원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아서였다.
음악을 공유한 남녀의 애틋한 사랑
촉망받는 첼리스트 라일라는 엄격하고 부유한 아버지의 밑에서 철저한 음악 교육을 받으며 자랐다. 루이스는 록밴드의 리드보컬이자 기타리스트였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었다. 라일라는 연주가 끝나고 뒤풀이 파티를 갔으나 답답하여 파티장을 탈출해 옥상으로 갔고 한 음악소리에 이끌려 소리가 나는 곳으로 가보았다. 그런 라일라를 부르는 목소리는 바로 루이스였다. 루이스도 그 음악을 듣고 있다 했고 라일라에게 자신과 함께 듣자고 말했다. 서로에게 매력을 느낀 그들은 깊은 관계를 맺었고 다시 만나기를 기약했으나 엄격한 라일라의 아버지로 인해 그들은 결국 헤어지게 되었다. 루이스는 라일라를 그리워하다 결국 밴드를 그만두고 회사원이 되었고 라일라는 아이를 임신했으나 사고로 인해 아이를 잃게 된다. 오랜 세월이 흐른 뒤 루이스는 모종의 사건 이후 다시 한번 라일라가 떠올랐고 이번엔 그녀를 찾기 위해 이곳저곳 알아본다. 라일라는 음악을 그만두고 아이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며 살고 있었다. 그러다 아버지가 위독하다는 소식에 아버지를 찾으러 갔고 그를 통해 사실 아이는 살아있었으며 라일라의 미래를 위해 몰래 입양 보냈던 것이라고 털어놓았다. 라일라는 아이를 찾으러 뉴욕에 갔으나 이름도 알아내지 못했고 절차를 거치려면 6개월이나 걸린다고 했다. 오래 기다릴 수 없었던 라일라는 제프리에게 찾아가 도와달라고 부탁했고 제프리의 도움으로 에반이 자신의 아들임을 알아냈다. 제프리는 에반처럼 날짜를 센 라일라를 알아봤고 라일라 역시 에반의 사진을 보고 자신의 아들임을 본능적으로 알아챘다. 한편 루이스는 라일라가 신혼여행을 갔다는 잘못된 사실을 듣고 좌절한다. 그리고 무작정 뉴욕으로 떠나 밴드활동을 재개한다. 라일라 역시 아이가 자신의 음악을 듣기를 기도하며 다시 한번 음악을 시작한다.
돌아온 위협 그리고 용기
경찰을 피해 들어온 교회에서 음악적 재능을 인정받은 에반은 교회사람들에 의해 줄리어드 음대에 입학된다. 에반은 신입생 최초, 최연소 필하모니 랩소디의 지휘자가 된다. 그리고 끝까지 모든 협연을 거부해왔던 라일라는 필하모니 협연을 수락했고 어거스트 러쉬라는 위저드가 지어준 예명으로 지휘를 맡는다. 하지만 위저드가 다시 그를 찾아왔고 정체를 알고 있는 그는 에반을 협박해 다시 자신에게 데려와 버스킹을 시켰다. 그러던 중 우연히 루이스와 만났고 그의 음악에 관심을 가진 루이스는 에반과 즉석에서 합동연주를 시작했다. 에반은 오늘 콘서트를 가지 못한다 말했고 루이스는 그에게 음악을 포기할 수 없다고 하며 그에게 용기를 주었다. 용기를 얻은 어거스트를 위저드로부터 탈출하여 공연을 위해 다시 뉴욕으로 돌아온다.